탑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다이브포인트

home > 모알보알 소개 > 다이브포인트

모알보알은 캅톤 반도(Copton peninsular)의 서쪽 파낙사마 비치(Panagsama Beach)의 해변 주변을 따라 다이빙 사이트가 형성돼 있고 대부분 파낙사마 비치에 있는 리조트에서 방카보트로 30분 내외의 이동 거리 내에 있습니다. 파낙사마 비치에서 서쪽으로 방카보트로 15분(3km) 거리의 페스카도르 섬(Pascador Island)과 파낙사마 비치(Panagsama Beach)에서 보트로 한시간 반 거리에 수중에 잠겨 있는 성큰 섬(Sunken Island) 등 뛰어난 수중경관을 갖고 있는 다이빙 포인트들이 많이 있어서 예전부터 아시아지역은 물론 멀리 유럽에서 다이버들이 많이 찾아왔던 곳입니다.


모알보알의 다이빙 포인트들은 막탄 섬 인근의 다이빙 포인트들에 비해서 훨씬 깨끗하고 잘 보호되어 있습니다. 페스카도르 섬을 비롯해서 대부분의 다이빙 포인트들은 해양보호구역으로서 어로행위가 금지되어 있는 것은 물론 다이빙샵들은 스스로 산호 군락을 보호하기 위해 닻을 사용하지 않고 공동으로 마련한 무어링 부이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다이빙샵의 다이브마스터들은 해양환경보호에 대한 의식이 투철하고 모알보알의 훼손되지 않은 깨끗한 산호초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한 편입니다.


페스카도르 섬(Pescador Island)

모알보알 최고의 다이빙 포인트로 각광받고 있는 페스카도르 섬은 해양공원으로 지정되어 어업이 금지되어 있어서 훼손되지 않은 깨끗하고 건강한 산호 생태계를 갖고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수중에는 건강한 산호초 지대가 3m에서 9m 지점까지 넓게 분포하고 있으며 수직절벽이 30~40m까지 떨어집니다. 절벽을 따라 씨팬들과 화려한 색상의 연산호들이 아름답게 군생하고 있으며 절벽 곳곳에 움푹 파인 곳과 동굴들이 있어서 드라마틱한 수중지형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한 번에 섬을 도는 것보다는 2회에 걸쳐서 섬을 돌아보는 것이 제대로 페스카도르 섬 다이빙을 즐길 수 있습니다.


월은 모든 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굴, 크레바스(Crevice), 오버행(Overhang) 그리고 ‘성당(Cathedral)’이라고 불리는 커다란 수직의 삼각형 모양의 굴뚝도 있습니다. 그곳은 투바스트리 산호(Tubastrea Cup Coral)와 화려한 연산호(Soft Coral) 그리고 고르고니언 씨팬(Gorgonian Sea Fan)으로 덮여 있습니다.


배럴해면(Barrel Sponge), 코끼리 귀 해면(Elephand Ear Sponge)과 블루 튜브 스폰지(Blue Tube s Sponge)와 앨러버스터 해삼(Alabaster Sea Cucumber)으로 덮여 있으며 스윗트립스(Sweetlips), 서전피쉬(Surgeonfish), 스냅퍼(Snapper), 퓨질리어(Fusilier), 안시아스(Anthias), 캣피쉬(Catfish), 크로미스(Chromis), 잭(Jack), 댐절피쉬(Damselfish)와 무리시아이돌(Moorish Idol)등 이 풍부하게 있습니다.


산호들 사이사이에 로얄 앤젤피쉬와(Royal Angelfish), 황제 앤젤피쉬(Emperor Angelfish), 패넛피쉬(Pennantfish), 래빗피쉬(Rabbitfish), 리져드피쉬(Lizardfish), 곰치(Moray eel), 라이온피쉬(Lionfish), 스콜피온 피쉬(scorpionfish), 트리거피쉬(Triggerfish), 복어(Pufferfish), 솔져피쉬(Soldierfish), 스퀘럴피쉬(Squirrelfish), 트럼펫피쉬(Trumpetfish )와 코넷피쉬(Cornetfish)등이 많으며 스톤피쉬(Stonefish )도 드물게 보입니다.


많은 수의 다양한 해삼(Cucumber)과 불가사리(Sea Star), 누디블랜치(Nudibranch), 플랫웜(Flatworm), 아네모네 피쉬(Anemonefish, 크라운피쉬(Clownfish), 나폴레온 피쉬(Napoleon Wrasse )를 볼 수 있고 매우 커다란 스패니쉬 댄서 누디블랜치(Spanish Dancer Nudibranch)를 야간 다이빙 할 때 볼 수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운이 좋다면 조류를 타고 흘러 들어오는 원양어종 고래상어(Whale Shark, 1월~3월)와 만타가오리(Manta Ray ), 귀상어(Hammerhead Shark) 작은 무리를 만날 수 있습니다.


화이트비치(White Beach)

백사장이 있는 해변 앞의 다이빙 포인트로 다른 곳과 마찬가지로 절벽 다이빙이 진행됩니다. 연산호와 고르고니안 부채산호(Gorgonian Sea Fan) 그리고 수많은 회유성 어류들이 있습니다. 동굴들과 돌출물들이 있으며 갯민숭달팽이(Nudibranch)들을 발견하기 좋은 곳입니다. 다이빙을 마친 다음에 백사장의 나무그늘 아래에서 피크닉을 즐길 수 있습니다.


투블레(Tuble)

작은 동굴들이 많은 절벽으로 씨팬 숲과 거북이(Turtle), 참치(Tuna), 잭피쉬(Jack fish) 등의 큰 고기 무리들을 볼 수 있는 곳이며 다른 모든 다이브사이트 처럼 큰 앵무고기(Parrotfish), 면도칼고기(Razorfish) 무리, 안티아스피쉬(Anthias Fish)를 만날 수 있습니다. 산호 지대는 3m에서 40m까지 절벽으로 떨어집니다.


카사이 월(Kasai Wall)

절벽이 5~40m까지 떨어집니다. 통고와 버금가는 포인트로 바다 속에 수많은 아기자기한 산호들이 분포해 있습니다. 여기 또한 고래 상어(Whale Shark)의 출몰이 가장 빈번한 포인트 중에 하나입니다. 또한 많은 수중 사진가들이 선호하는 포인트로 만다린 피쉬(Mandarin fish)와 다양한 접사 피사체와 거북이(Turtle)를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하우스리프(House Reef)

수중 사진가들이 좋아하는 다이브 사이트로 다이빙 하는 동안 셀 수 없는 수의 정어리떼를 만날 수 있으며 바닥의 모래지역에는 새우공생고비와 새우류를 만날 수 있어 마크로 촬영에 적합합니다.


탈리사이(Talisay)

산호 지대는 5m에서 15m 수심을 유지하며 55m까지 절벽으로 떨어집니다. 보통 드리프트 다이빙으로 진행되며 흑산호들이 자라고 있는 수많은 구멍들과 작은 동굴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제비활치(Batfish) 무리, 고등어(Mackerel), 바라쿠다(Barracuda), 거북이(Turtle), 열로우 마진 트리거피쉬(Yellow Margin Triggerfish)를 볼 수 있으며 얕은 수심에서는 만다린피쉬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멋진 가죽산호(Leather Coral)와 코끼리 귀 해면(Elephant Ear Sponge)도 볼 수 있습니다.


통고 포인트(Tongo Point)

관점에 따라 다르지만 모알보알에서 가장 좋은 다이브사이트로 손꼽히는 곳입니다. 수평 시야가 보통 30m 정도 나오는 지역입니다. 산호들은 수면 아래의 얕은 곳에서 자라고 있으며 절벽은 평균 40m 수심까지 내려갑니다. 파타난에는 4~8m 수심에 일련의 산호 아치들이 있어서 끝없는 즐거움을 제공해줍니다. 통고에는 절벽 바깥쪽으로 몇 개의 거대한 부벽들이 나와 있어서 멋있습니다. 절벽이 단순하지 않고 군데군데 움푹 파인 곳이 많아 무엇이 숨어 있지는 않을까 해서 찾아보게 만듭니다. 운이 좋으면 거북이와 상어를 만날 수 있을 것 같은 분위기입니다.

 

 

 


 




△ TOP